메인 차단기가 누전 차단기인 경우 정전, 누전 셀프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 스스로 해결하셔서 20만원 아껴보세요!
차단기 확인으로 원인 추측하기
- 가장 왼쪽이 메인 차단기(누전 차단기)가 내려갔다면 ➜ 누전으로 인한 정전 or 차단기 고장
- 여러개 보조 차단기(배선용 차단기) 중 한개가 내려갔다면 ➜ 과전류로 인한 트립 or 차단기 고장
- 두가지 경우 모두 차단기 고장은 확률이 낮음
- 과전류로 인한 트립의 경우 바로 밑의 버튼 클릭
- 차단기 트립시 반드시 밑으로 완전히 내린 후 올려야 합니다.
- 차단기를 올렸는데 특별한 문제 없이 전기가 복구 된다면 일시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같은 현상이 반복된다면 차단기가 트립될 때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는지 생각해서 문제를 찾아야 합니다.
- 차단기를 올렸는데 바로 '툭' 하고 내려가면 누전으로 인한 정전일 확률이 높습니다.
- 여러 보조 차단기 중 한개가 문제가 생기면 메인 차단기가 트립됩니다. 그래서 문제가 되는 차단기가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.
문제가 되는 차단기 찾기
- 메인 차단기부터 보조 차단기까지 보든 차단기를 내립니다.
- 메인 차단기를 올립니다.
- 차례대로 보조 차단기를 하나씩 올리는데 올리고나서 5~10초정도 기다립니다.
- 하나씩 올리다 보면 메인 차단기가 트립이 되는데 트립될 당시 올린 보조 차단기가 문제가 있는 차단기입니다.
- 문제가 되는 차단기만 내려두고 나머지 차단기를 모두 올립니다.
- 전기 사용 가능한 콘센트를 이용해 냉장고와 보일러 등 필수적인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전등 or 전열 문제?
- 분전함을 보면 전등, 전열, 에어컨, 식기세척기 등 이런식으로 표시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- 전등은 말 그대로 집안에 있는 모든 전등 중에 문제가 생겼다는 말입니다.
- 에어컨, 식기세척기 차단기에 문제가 있다면 차단기와 연결된 콘센트가 한개이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.
- 전열이 문제인 경우 ➜ 콘센트에 꽂혀있는 제품 or 콘센트 고장
전등 문제 해결
-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경우로 윗집 누수나 비오는날 누수로 인해 전등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- 스스로 전등을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할 수 있다면 점검이 가능하지만 이외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.
- 전등 이외는 전기를 사용 가능 하므로 밤이라면 다음날 아침에 해결하세요.
- 스스로 점검하는 방법은 전등과 전선을 분리하고 차단기를 올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절연저항계(메가)가 있다면 점검이 쉽지만 없다면 문제가 되는 차단기를 올려서 메인 차단기가 트립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전열 문제 해결
- 대부분의 경우 전열 문제 입니다.
- 문제가 되는 차단기를 찾았으므로 차단기와 연결된 콘센트를 찾아야 합니다.
- 내려간 차단기와 연결된 콘센트는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니 핸드폰 충전기나 헤어드라이기를 활용하여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콘센트를 모두 찾아야 합니다. 그러면서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콘센트에 꽂혀있는 제품 플러그는 모두 제거합니다.
- 모두 찾았다면 제품이 모두 제거된 상태에서 문제가 되어 내려가 있는 차단기를 올립니다.
메인 차단기 이상 없음
- 플러그를 제거한 제품 중에 고장난 제품이 있습니다.
- 차단기가 내려갈 당시에 사용하던 제품이 고장났을 확률이 높습니다.
- 문제가 되었던 차단기를 내리고 고장이 의심되는 제품을 빼고 플러그를 연결한 후 차단기를 올려서 문제가 생기는지 확인합니다. 만약 차단기가 트립 된다면 연결한 제품 중에 고장난 제품이 있는 것이므로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.
메인 차단기 트립
- 콘센트 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.
- 드문 경우긴 하지만 발생합니다. 이런 경우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콘센트를 전선과 분리 후 차단기를 복구하는 방법으로 문제가 있는 차단기를 찾아야 합니다. 전기 선로를 이해하고 있어야 해서 일반인이 하긴 어렵습니다.
- 굳이 해보고 싶다면 차단기로부터 가장 먼 곳의 콘센트부터 분리하면서 확인해야 합니다.
- 선로 문제는 일반인이 해결하긴 거의 불가능합니다.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.